애플(Apple)의 제품과 디자인은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지만, 예전의 많은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애플 제품에 많은 영향을 준 제품들 중 독일 가전제품 회사 Barun의 제품에서 어떤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계산기 모양, 아시는 분 있으신가요?

동그란 버튼, 왼쪽에 위치한 사칙연산 버튼이 꼭 닮은 이 아이폰 계산기.
첫 번째 이미지 왼쪽의 계산기는 독일의 전자제품 기업 Braun에서 판매한 ET66이라는 전자계산기입니다.
정확한 여백과 완벽하리만치 어울리는 계산기 버튼 모양이 아주 아름답죠.
많은 계산기의 숫자 버튼이 사각형이라는 걸 기억한다면, 저 버튼은 아주 멋진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출시년도 인데요, ET66 계산기의 첫 출시는 1981년, 지금으로부터 약 41년 전에 출시되었습니다.
누적 23억대가 넘게 팔린 최첨단 기술과 디자인의 집합체인 아이폰 앱의 많은 부분은 실재하는 제품에서 가져온 걸로 유명합니다.
이런 걸 ‘스큐어모피즘’이라고 하는데요, 스큐어모피즘이란 실재하는 제품이나 구동방식을 그래픽으로 구현해 마치 실제처럼 움직이는 디자인 사조를 말하죠.
디자인은 이미 완성되어 있었다
다음 제품은 어떤가요?

가장 오른쪽에 있는 제품은 아이팟 초기형 모델입니다.
아이팟 왼쪽에 있는 제품들은 ‘TP1’ 이라는 이름의 라디오+턴테이블인데요, 손잡이는 가죽끈으로 되어 있고, 아래쪽의 은색 원판 위에 LP판을 올려 음악을 들을 수 있죠.
자그마한 회색 슬라이드를 손으로 밀면 아래쪽에 숨겨진 레코드 바늘이 올라오는 아주 멋진 제품입니다.
심지어 가운데 있는 세 개의 모듈과 교체하여 더 라디오와 턴테이블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출시는 1959년, 지금으로부터 약 62년 전 제품입니다.

하얗고 둥근 모서리, 앞쪽만 검정색 디스플레이가 아닐 뿐, 옆으로 뉘어놓은 아이폰 같지 않나요?
이 제품 역시 Braun에서 출시한 Kleinsuper SK1 라디오입니다.
출시년도는, 1955년, 지금으로부터 67년 전입니다.
Less is More
지금까지 나온 세가지 디자인 제품은 단 한 명의 ‘천재 디자이너’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디자인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들어 본 적이 있는 디자이너의 디자이너 ‘디터 람스’가 바로 그분이죠.

독일에서 1932년에 태어난 디터람스는, 독일 Braun의 디자이너로, 활발한 활동을 한 디자인계의 거장입니다.
산업디자인의 역사 그 자체이자 미니멀리즘과 실용성을 동시에 추구한 그의 디자인은 지금도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데요, 아이폰을 디자인한 애플의 조나단 아이브는 그의 디자인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이야기 한 바 있습니다.
완벽한 거실

사진으로만 봐도 너무나 클래식하고 멋진 거실의 모습이죠?
위 사진속에 있는 제품들의 디자인은 모두 디터 람스의 손을 거쳐간 제품입니다.
사진 가운데 위치한 오디오는 디터람스의 Atelier1 오디오세트로, 하얀색의 전면부와 나무 프레임이 근사한 제품입니다.
시대를 앞서도 너무 앞서간 디터 람스의 디자인들을 더 살펴볼까요?
백설 공주의 관??

1950년대 턴테이블은 주로 나무로 튼튼하게 만들어지는 게 일반적이었는데, 디터 람스는 하얀색의 본체, 얇은 우드 프레임, 투명 아크릴 커버를 가진 SK55 턴테이블을 디자인합니다.
이 제품은 다른 디자이너들에게 ‘연약하게 생겨서 마치 백설공주의 관 같다’는 조롱을 받았는데요, 결국 후대에 남은 건 디터 람스의 제품뿐입니다.
아이맥 너도?

SK55가 출시되기 전 출시된 Braun의 Studio 2는 깔끔하지만 남성적이고, 남성적인 동시에 여성적인 오디오 세트입니다.
저는 여기서도 애플이 참고한 단서를 발견했는데요, 양쪽에 있는 LE 1 스피커입니다.

이 스피커를 옆에서 보면...
여기서도 저는 애플의 디자인이 레트로 제품들에서 차용해 새롭게 해석한 ‘뉴트로’ 디자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너 고소’라고 외치시던 스티브 잡스와 애플도 사실은 여기서 저기서 많이 차용하고 디터 람스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걸 부정하진 못하겠네요.
Apple 2022 맥북 에어 쿠팡 최저가 알아보기
COUPANG
www.coupang.com
애플조차 따라 할 수 없는 센스
애플이 디터 람스와 브라운의 디자인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차용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이번엔 애플조차 따라 할 수 없는 놀라운 디자인 제품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제품의 용도를 저는 처음에 전혀 추측 할 수 없었습니다.
지금의 블루투스 스피커에 딱 어울리는 이 디자인은 놀랍게도 ‘헤어드라이어’입니다.
1970년대에 만들어진 말 그대로 ‘혁신적인 디자인의’ 제품이죠.
거장의 책상에서

깔끔하고 아무것도 없는 책상과 웃는 얼굴을 한 벽걸이 오디오가 있는 이 책상은 디터 람스가 실제 작업한 책상을 그대로 본떠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이런 책상에서 작업하면 창의력이 더 폭발할까요?

디터 람스가 참여한 수많은 디자인과 제품들로 가득한 곳은 4560 디자인 하우스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2022년 7월을 마지막으로 잠시 문을 닫은 상태이지만, 다시 문을 열었을 때 부리나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4560dh.com/
애플의 최신 제품 아이패드 프로 가격이 궁금하다면?
Apple 정품 2022 아이패드 프로 11 4세대 M2칩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